-
다이내믹 프라이싱이란? (Dynamic Pricing)경제경영용어 설명 2023. 10. 30. 18:58728x90반응형
다이내믹 프라이싱이란?
-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을 탄력적으로 자주 바꾸는 판매 방식이다.
- IT 발전으로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됐다.
- 기업은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소비자는 가격 인상 꼼수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다이내믹 프라이싱의 사례
-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과 쿠팡은 실시간으로 제품 가격을 변경한다.
- 오프라인 유통 업체 노지마와 월마트는 전자 가격표를 도입해 가격을 조정한다.
- 외식 업체 피아다와 누들앤드컴퍼니는 디지털 메뉴판을 이용해 음식 값을 바꾼다.
- 티켓 판매 플랫폼 티켓마스터와 택시 서비스 우버는 수요에 따라 티켓과 요금을 변동한다.
다이내믹 프라이싱의 문제점
- 가격이 너무 자주 바뀌면 소비자로선 적정한 가격에 산 것인지 의심할 수 있다.
-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 비윤리적이거나 불공정하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
- 정부가 가격 상한제 등의 규제를 시도하는 일도 생길 수 있다.
반응형'경제경영용어 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버피팅 (0) 2023.12.15 케어 이코노미 (1) 2023.12.03 임비운동이란?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관련성 (0) 2023.11.03 [마케팅용어] 고객 윙백 (0) 2023.08.11 초전도체란 도대체 무엇인가??? (0) 2023.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