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용어 - 쇼트스퀴즈(short squeeze) 그리고 금양(001570)국내기업정보 2023. 7. 29. 16:18728x90반응형
쇼트스퀴즈(short squeeze)는 주식 시장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공매도 물량이 급증하여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더 낮은 가격에 사서 갚는 것을 말합니다. 공매도 물량이 급증하면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공매도 물량이 너무 많아서 주가가 급락할 경우, 공매도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때 공매도 투자자들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쇼트스퀴즈는 주가가 급등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쇼트스퀴즈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공매도 물량이 충분히 많아야 하고, 공매도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게 되는 상황이 발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쇼트스퀴즈는 매우 드문 현상입니다.
쇼트스퀴즈가 발생하면 주가가 급등하기 때문에, 쇼트스퀴즈를 이용해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쇼트스퀴즈는 매우 위험한 투자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쇼트스퀴즈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쇼트스퀴즈가 발생하더라도 주가가 급등하는 정도가 예상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또한, 쇼트스퀴즈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주가가 급등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적절한 타이밍에 매도하지 못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쇼트스퀴즈는 매우 위험한 투자이기 때문에, 투자를 고려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최근 쇼트스퀴즈의 예시로 거론되고 있는 금양입니다.
금양(001570)의 주가는 8거래일 동안 100% 상승했다가 하루 만에 10% 급락하며 시가총액 6조원에 육박하는 등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양은 2차전지 테마주로 분류되지만 주로 발포 소재(수익의 70%) 판매로 파생되는 매출을 감안할 때 이 회사의 밸류에이션이 시가총액을 정당화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주로 2차 전지 산업과 연관되기보다는 발포 소재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 회사의 사업 초점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최근 급등하는 동안 금양을 순매수했기 때문에 공매도 손실을 막기 위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잠재적인 공매도 압박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금양의 최근 급등은 콩고와 몽골을 포함한 리튬 자원의 해외 탐사와 개발 덕분입니다. 이처럼 주가가 급등한 것은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공매도가 포지션을 커버하려는 단기 스퀴즈 효과 가능성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금양의 주가 급등을 2차전지 사업의 성장 가능성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국내기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전도체 관련 회사 1편 - 서남, 덕성 (0) 2023.08.06 초전도체 관련 회사 1편 - LS그룹 (0) 2023.08.06 윈텍 최대주주 또 변경... (0) 2023.06.27 SK이노베이션 유상증자 정리, 유상증자와 주가의 상관관계는? (0) 2023.06.26 (국내) 상장일 가격제한폭 확대 (6/26일~ 시행) (0) 2023.06.26